티스토리 뷰
무려 6개월에 걸쳐서 읽은 책이다. 오늘은 어거지로 끝내고 싶어서 이리저리 돌아다니면서 읽은 책이다. 처음에 이 책을 골랐을때는 교양인으로서 갖춰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고자 하는 적당히 지적 사치에서 출발했다. 그래서 책 중간에 던져넣은 생각할 점 같은 것들을 무시하고 대충 읽어내려갔다. 우선 빨리 보는 것이 목적이어서 말이지 그런데 혹여 다른 기회가 된다면 꼭 젊은이들과 이 책을 들고 이야기하고 싶은 것들이 꽤나 되는 것 같다.
이 책의 내용은 철학, 정치, 예술, 역사는 물론 인간 삶의 문제에 관한 여러 분양에 전문인이라고 하는 이들이 질문에 대한 나름대로의 답변 형식으로 정리하였다. 서론, 본론, 결론 같은 지극히 틀에 박힌 형식이 소름끼치게 답답하지만 이 책이 논술을 준비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것이라니 그냥 참아 본다. 이렇게 말하는 나도 막상 논리를 주장하는 글을 쓸 때는 이 틀을 벗어나지 못하니 이것 역시 지적 사치일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렇게 해야만 이해하는 것도.... 책을 읽으면서 교양이 쌓아졌을까? 무엇인가를 아는 것은 교양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선호의 문제가 아닐까?
이 책은 2003년 2월에 출간된 에 이어지는 기획이다. 는 프랑스 바칼로레아 논술고사의 질문과 답변을 선정, 번역한 것이다. 이번 책은 필자들도 한국인인 데다가, 보편적인 주제라고 할 지라도 우리의 현실과 밀접한 주제들이 많아 우리나라의 교양교육에 일조를 한다는 뜻에서 로 제목을 정한 것이다. 6개 분야 43개의 질문에 43명의 전문가가 답변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목차
프롤로그
1장 철학
주제 1 - 탁상공론처럼 보이는 이론의 가치는 무엇인가? / 김용석(철학자, 영산대 교수)
주제 2 - 선입견 없는 사유는 가능한가? / 서동욱(서강대 철학과 강사)
주제 3 - 같은 대상을 관찰한 두 사람이 과연 같은 대상을 관찰한 것인가? / 최종덕(상지대 교양학부 교수)
주제 4 - 이 세상은 실재하는 것인가? / 진은영(시인, 연구공간 수유+너머 연구원)
주제 5 - 신앙과 이성은 공존할 수 있는가? / 강영안(서강대 철학과 교수)
주제 6 - 동아시아의 전통사상을 철학이라고 할 수 있는가? / 김형찬(동아일보 학술전문기자)
주제 7 - 인문학의 위기를 왜 걱정해야 하는가? / 이진우(계명대 철학과 교수)
2장 과학·기술
주제 1 - 꿈의 해석이 과학적 연구의 주제가 될 수 있는가? / 임기영(아주대 정신과 교수, 전문의)
주제 2 - 과학적인 것이 좋은 것이고, 비과학적인 것은 나쁜 것인가? / 이상욱(한양대 철학과 교수)
주제 3 - 생명에 관하여 과학은 무엇을 말할 수 있는가? / 이상헌(경희대 철학과 강사)
주제 4 - 인간의 행동은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는가? / 김동광(과학세대 대표)
주제 5 - 인간은 왜 자신을 닮은 로봇, 사이보그, 안드로이드 등을 만들려고 하는가? / 이한음(과학칼럼니스트)
주제 6 - 우주개발이 인간에게 필요한 것인가? / 정창훈(과학칼럼니스트)
주제 7 - 생명복제 기술은 어디까지 허용해야 하는가? / 김훈기(동아사이언스 신문팀장)
주제 8 - 기초과학의 가치는 무엇인가? / 최재천(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
3장 예술·문화
주제 1 - 자연미와 예술미를 어떻게 다른가? / 진중권(중앙대 겸임교수)
주제 2 - 문학은 현실을 반영하는가? / 우찬제(서강대 국문과 교수)
주제 3 - 고전미술은 아름다운가? / 노성두(이대 인문학연구원 책임연구원)
주제 4 - 우리 전통 예술은 한(恨)의 정서를 바탕에 깔고 있는가? / 손유경(연구공간 수유+너머 연구원)
주제 5 - 문화는 생활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인가? / 강성원(계원조형예술대 겸임교수)
주제 6 - 문화유산은 보존해야 하는가? / 성혜영(역사학자, 박물관연구가)
4장 사건·역사
주제 1 - 정당한 전쟁은 가능한가? / 구춘권(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 연구원)
주제 2 - 민족은 허구인가? / 양졍현(부산대 역사교육학과 교수)
주제 3 - 유교는 조선의 쇠락과 망국의 원인인가? / 이덕일(한가람 역사문화연구소 소장)
주제 4 - 역사는 진보하는가? / 곽차섭(부산대 사학과 교수)
주제 5 - 역사는 심판할 수 있는가? / 임지현(한양대 사학과 교수)
주제 6 - 역사의 시대구분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 주경철(서울대 서양사학과 교수)
주제 7 - 역사학은 문학인가 과학인가? / 조한욱(한국교원대 역사교육학과 교수)
5장 사회·정치
주제 1 - 학벌 없는 사회가 바람직한가? / 김상봉(학벌없는사회 운영위원)
주제 2 - 환경보존은 지상(至上)의 가치인가? / 구승회(동국대 윤리문화학과 교수)
주제 3 - 진정 자유롭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조승래(청주대 사학과 교수)
주제 4 - 재벌은 자유시장 경제체제와 양립이 가능한가? / 곽정수(한겨레신문 대기업전문 기자)
주제 5 - 인간사회에 저항은 필연적인 현상인가? / 조희연(성공회대 NGO대학원 교수)
주제 6 - 국가 없는 정치는 가능한가? / 김동택(성대 동아시아학술원 연구교수)
주제 7 -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이것이 뜻하는 바는? / 박홍규(영남대 법학과 교수)
주제 8 - 모든 나라의 정체체제가 민주주의를 실현하다면 세계는 평화로울 것인가? / 김석수(경북대 철학과 교수)
6장 인생
주제 1 - 혈족으로서의 가족이 아닌 가족은 가능한가? / 권보드래(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연구원)
주제 2 - 오늘날 효를 말하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 김열규(계명대 석좌교수)
주제 3 - 학교는 왜 필요한가? / 이숙인(하자 작업장 길잡이 교사)
주제 4 - 인생에서 나이 듦의 의미는? / 구본형(변화경영연구소 소장)
주제 5 - 살아 있는 인간에게 죽음이 지니는 의미는? / 정진홍(한림대학교 한림과학원 교수)
주제 6 - 이성과 신앙, 과학과 종교의 사이에 선 인간을 어떻게 볼 것인가? / 장석만(한국종교문화연구소 연구위원)
주제 7 - 종교는 인간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인가? / 최준식(이화여대 한국학과 교수)
필자 소개
찾아보기
- Total
- Today
- Yesterday
- 신의진의 초등학생 심리백과
- 8일간의 도쿄여행
-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구약 성서 이야기
- 사랑으로 매긴 성적표
- 제4차 산업혁명 세트
- 집밥 인 뉴욕
- 공무원의 길 차마고도
- 유엔미래보고서 2040
- 언니네 이발관 6집 - 홀로 있는 사람들 [일반반]
- 칸토어가 들려주는 집합 이야기
- 아이언맨 세트
- 타임 트래블러 2부 3-2 (완결)
- 사랑을 물어봐도 되나요?
- 먼 곳으로 가고파 1
- 영어 성경 The Holy Bible (킹제임스판)
- 세계사 7대 사건을 보다
- 한 권으로 끝내는 경매투자의 정석
- 목지국막내공주전 1
- 엑소 (EXO) 1집 - XOXO [Hug Ver. / 중국어반]
-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1
- 이마 이치코의 뷰티풀 월드
- 최근의 예수 연구
- 우리가 보낸 순간 (시)
- 무의식에 비친 나를 찾아서
- 재즈피아노 명연주 25선
- 인간 노무현의 27원칙
- 내게는 특별한 프랑스어를 부탁해
- 창의력 쏙쏙
-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 지혜 톡톡! 속담!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